티스토리로 안정적인 돈벌기 위해 꼭 가져야 할 습관 💙#블로그 키우기 04💙
여러분의 블로그는 잘 운영되고 있나요? 블로그를 단순히 취미로 하시는 분들이라면 사실 이 글을 읽으실 이유가 없습니다. 이 글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방문자를 점점 늘리고 그와 비례해 수익도 늘어나는 원리를 설명하는 글입니다. 블로그를 처음 운영하시거나 조회수가 계속 비슷한 수준에서 머문다면 이 글을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블로그 카테고리에 작성하고 있는 글들은 권장이 아닌 필수 사항들이기 때문에 꼭 주의 깊고 신중하게 읽어주세요!!
블로그 운영하는 방법
다음에 블로그 주소를 검색해 블로그에 작성한 글이 나온다면 블로그 최적화가 되었다는 이야기는 들어보셨을 겁니다. 블로그 최적화도 완료했고, 블로그에 작성한 포스팅 수도 어느 정도 쌓여있고 꾸준히 쓰고 있는데 블로그 조회수가 비슷한 수준에서 머물러 있고 증가하지 않는다면 구글 url 노출 누락이 된 것은 아닌가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티스토리 방문자 비율 중에서 구글과 다음이 많을수록 티스토리 성장과 수익에 더욱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 단계를 쉽게 설명해드리자면,
티스토리 작성 → 다음과 구글에 노출 → 다음에 잠시 상단 노출이 되면서 포스팅 조회 결과 측정 → 결과가 좋으면 다음 상단 노출 고정(다음 상단 노출은 시작한지 얼마 안된 티스토리 일 수록 금방 순위가 내려감) → 구글에는 작성한 뒤 며칠 동안 포스팅 조회 결과와 포스팅 잔류 시간 측정 → 결과가 좋으면 구글 검색 상단에 노출 고정(구글 검색 상단 노출은 순위가 쉽게 내려가지 않음) |
대략 이런 순서로 진행이 되고 구글과 다음 상단 노출이 되는데, 네이버 다음으로 구글이 검색량과 비율이 높다고 하고 외국에서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저는 당장 노출이 많이 되고 수익이 높아지는 방법보다 구글에 오래 노출이 되는 키워드로 글을 작성하고 꾸준히 안정적인 수익이 발생하는 전략을 세우고 운영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블로그 조회수가 낮은 이유
꾸준히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며 포스팅 개수는 꽤 늘었는데, 블로그 조회수는 어째서 항상 비슷한 수준에서 머무는 걸까요? 그 답은 간단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일시적인 키워드로만 포스팅을 작성하시고 계시거나 이미 포화상태인 키워드를 활용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의심해봐야 합니다.
단순히 블로그 조회수를 늘리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당장 이슈 키워드가 아니더라도 꾸준히 안정적인 유입이 유지되는 키워드를 찾아 포스팅을 발행하고 그 수를 늘려간다면 자연스레 안전하고 안정적인 수익과 블로그 일일 방문자를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블로그 고수(?)들이 말하길, 이슈 키워드만으로는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기에 무리가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할 때 핫한 키워드를 활용해 포스팅을 작성해서 블로그 상위 노출을 노리기 위한 경쟁을 계속해야 한다는 점과 블로그가 상단 노출에 성공하더라도 이슈가 잠잠해지면 블로그 방문자도 잠잠해지는 것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원인입니다.
그렇다면 블로그 글쓰기 좋은 키워드가 따로 있는 것일까요?
블로그 좋은 키워드 고르는 방법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은 많은 분들이 '블로그 키워드 추천'이나 '블로그에 쓰면 좋은 키워드', '블로그에 쓰면 좋은 주제' 등등 각자의 경험이나 견해를 추천받고 싶어 합니다. 크몽이나 유튜브에서 돈을 지불하거나 멤버십 가입을 하면 키워드 추천을 해준다는 상품과 이야기 또한 많지만 저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미 작성한 키워드를 통해서 작성한다고 한들 상단 노출로 이어져 지속적인 수입이 발생하기가 힘들 것입니다.
블로그 키워드 추천은 따로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지속적으로 롱런하는 안전한 키워드를 이용해 포스팅을 하시려면, 일상생활에서 문득 생각나는 불편한 점이나 정보 등을 활용해 포스팅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예를 들어 본인이 신발을 구매하고자 할 때, 온라인 쇼핑몰에 곧바로 접속해 보는 사람이 있는 반면, 신발 추천 등을 검색하는 사람이 훨씬 많습니다.
그렇다고 신발 추천이라는 키워드로만 포스팅을 하시는 것이 아니라 '신발'이라는 큰 주제를 정하셨다면 '20대 남자 운동화 선물'과 같은 소 주제를 정하셔서 작성을 하시면 됩니다. 뿐만 아니라 마인드맵처럼 '10대 여자 구두 추천', '면접 구두 추천' 등과 같이 여러 가지의 주제로 작성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다이소를 많이 이용하는 분은 다들 공감하시는 것이 바로 다이소에 가서 샤워볼이나 수세미 하나를 구매하더라도 종류가 많아서 어떤 것을 구매해야 할지 망설여진다는 것입니다. 그런 점을 활용해 '다이소 샤워볼 추천'이나 '다이소 수세미 추천'등과 같은 포스팅을 작성하실 수도 있는 것입니다.
블로그 글 쓸 때 주의사항
블로그 키워드 선정이 끝났다면 포스팅만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전 블로그 관련 포스팅에서 다뤘듯이, 블로그 글은 그냥 작성해서는 절대 상단 노출이 되지 않고 그렇다면 수익이 발생할 수 있는 조건 자체가 성립되지 않습니다.
블로그에 글 쓸 때 주의할 점은 바로 구글 SEO에 맞는 글쓰기와 글자 수를 채워주셔야 한다는 점. 그리고 모든 조건을 지켜서 포스팅을 했지만 블로그가 상단 노출이 되고 있지 않다면 구글 서치 콘솔을 이용해 자신의 글이 구글에 URL 등록이 되어있는가 확인해보고, 되어있지 않다면 수동으로 URL을 등록 요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고 2~3일 정도 뒤에 URL이 등록되고 최적화가 되며, 수동으로 URL 등록 요청을 하고 나서도 마찬가지로 2~3일 뒤에 등록이 완료됩니다.※
구글 서치 콘솔 등록하는 방법은 이전 포스팅에서 쉽고 자세하게 다루었습니다. 구글 SEO글 쓰는 내용은 조만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블로그를 운영해보면서 여러 가지 사항을 알아보고 오류를 수정해가면서 알게 된 점은, 음악 추천같이 저작권과 관련된 키워드로 포스팅을 하시면 수익창출 조건에 위반되어 구글 애드센스 승인이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 또한 40개 이상의 글을 삭제하는 고배를 마셔야만 했습니다.
그리고 쉽고 간단하게 작성하기 위해 너무 간략하게 작성한 포스팅은 글을 읽는 잔류 시간을 단축시키기 때문에 구글 Ai가 유익한 정보로 인식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정말 본인만 그 키워드를 다룬 포스팅이 아니라면 상단 노출에 웬만하면 등록되지 않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기억하셔야 할 부분은 네이버나 다음, 줌 등에서 서치 콘솔 등록하는 것과 구글 애드센스를 통과하는 것은 단순히 다른 사이트에서도 블로그가 검색되고 블로그 일일 방문자를 유입시킬 수 있는 조건일 뿐, 방문자를 늘리는 방법이 아닙니다.
블로그 조회수를 늘리는 방법은 이전 포스팅과 이번 포스팅,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는 내용처럼 구글 SEO와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 구글 URL 등록, 그리고 구글이 좋아하는 글을 작성하는 방법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제 티스토리 내의 블로그 탭에서 블로그에 관한 여러 가지 정보와 팁을 자주 업로드하고 있으니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남겨주시고 다른 글에도 방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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