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누락을 조심해야하는 이유 (부제. 구글 서치 콘솔 등록하기)💙#블로그 키우기 03💙

벙찐 오리 2022. 2. 1.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내가 작성한 글이 누군가에게 정상적으로 노출이 되고 있는가, 몇 번째 순위로 노출이 되는가, 혹시 누락이 돼서 노출이 안 되는 것은 아닌가 등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 계신가요?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유는 가지각색이지만, 블로그를 통한 수익을 기대하시는 분들께서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규칙과 방법을 잘 알고 있는 것은 필수인데요.

 

블로그 카테고리에 작성하고 있는 글들은 권장이 아닌 필수 사항들이기 때문에 꼭 주의 깊고 신중하게 읽어주세요!!

 

지난 블로그 관련 포스팅에서 블로그에 글을 작성할 때 광고를 여러 개 넣는 방법에 대해서 다뤄보았으니, 이번에는 구글에 내 블로그가 정상적으로 검색에 노출이 되고 있는지, 노출이 된다면 몇 순위쯤에 노출이 되고 있는지 등에 대해 알아보는 방법과 동시에 노출이 안되고 있다면 어떻게 노출을 시켜야 하는가에 대한 방법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혹시라도 지난 포스팅을 놓치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티스토리 상단 중단 하단 구글 애드센스 광고 여러 개 넣는 방법 (엄청 쉬움)

많은 사람들이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수익을 위해 꾸준히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상 티스토리 광고로 인해 벌어들이는 수익은 눈에 띄게 늘어나지 않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romenticdaily.tistory.com


블로그 검색 노출과 블로그 검색 누락 이유?!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블로그에서 진행 중인 MBTI 유형 해석 시리즈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MBTI는 엄청나게 핫한 블로그 추천 키워드는 아니지만, 여러 프로젝트와 미디어를 통해 성공적으로 이슈화 되면서 하루에 꽤 많은 검색량이 발생하는 키워드입니다. 또한 단기적인 이슈가 아니기 때문에 꾸준히 검색되는 이슈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이렇게 어느 정도 성공적인 키워드를 생각하셨다면 구글 SEO에 맞춰서 글을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그냥 글을 작성하셔도 되지만 장기적인 구글 노출과 안정적인 수익을 위해서라면 구글 SEO는 그것을 가능하게 맞춰놓는 조건에 불과합니다. 쉽게 말해 SEO기준에 맞춰진 글이 아니라면 순위권에 들어가는 것도, 수익을 발생시키는 것도 어렵다는 이야기입니다.

(※구글 SEO 절대 어렵지 않습니다. 조만간 SEO 글 작성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해 첨부하겠습니다※)

 

SEO에 맞춘 포스팅을 꾸준히 발행하고 있고 콘텐츠 또한 검색이 되는 콘텐츠인데, 어째서 블로그 일일 방문자는 항상 비슷한 수준에서 머무는 것일까요? 그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블로그 관리에서 방문 통계 탭에 들어가 주세요. 구글 검색과 다음 검색, 네이버, 줌 등등 티스토리에 유입되는 대표적인 포털 사이트 이외에 직접 유입이나 기타 유입이 높으시다면 여러분의 포스팅에 문제가 발생했거나 SEO에 맞지 않은 글 작성 등 어디에선가 오류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말 구글 SEO 글쓰기 기준에 맞춰서 포스팅을 발행하였고 꾸준히 작성했는데 도대체 무엇이 문제일까? 저희가 생각할 수 있는 남은 방법은 한 가지뿐입니다. 바로 URL GOOGLE 누락, 즉 구글 색인 색출 작업이 필요한 것입니다.


블로그 검색 노출시키는 방법

생각해보자면, 누군가 내가 작성한 포스팅 제목과 내용을 그대로 검색할 확률은 없는 것과 가까울 정도이기 때문에, 내가 작성한 글과 관련된 키워드를 구글에 검색했을 때 내가 작성한 포스팅이 상단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키워드를 너무 남발하지 않고 적절한 표현과 내용을 섞어 알차게 구성해야 가능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렇다면, 왜 굳이 상단에 노출이 되어야 할까요? 그 답은 너무 간단합니다. 여러분 또한 궁금한 것을 검색해보실 때 정말 원하는 답이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는 수고까지는 안 하기 때문입니다.

 

구글 색인 색출에 대해 쉽게 말씀드리자면 내가 작성한 글이 구글 url에 등록되지 않아서, 구글 SEO 글쓰기 방법과 여러 공략과 팁에서 알려주는 방법을 숙지해 포스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구글에 노출되지 않는 것입니다. 사실 구글에서는 다음과 네이버처럼 글을 작성하고 곧바로 상단 노출을 시켜주지 않습니다. 며칠의 기간 동안 포스팅 유입량과 그 포스팅에 얼마나 머물러있냐를 보고 상단에 노출을 시켜주느냐 마느냐, 몇 위에 머물게 될 것이냐 등이 결정되는 것입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쉽게 정리해서 본론을 말씀드리자면, 구글 SEO와 색인 색출 등록 과정 모두 마쳤는데 노출이 안 되는 것은 구글 SEO나 색인 색출 과정에 문제가 있는 것이고, 구글 SEO와 색인 색출 등록 과정 모두 마쳤는데 상단에 노출이 안된다고 하는 것은 포스팅의 내용이 부족해 잔류 시간이 적거나 공통된 키워드가 너무 많기 때문에 노출은 잘 되고 있지만 뒤로 밀린 것입니다.


구글 URL 등록하는 방법

  1. 구글 웹 마스터 도구를 검색해 접속해 줍니다. 친절한 저는 링크를 첨부하겠습니다.
  2. 구글 서치 콘솔에 로그인을 해주신 뒤에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있는 글의 링크를 복사한다.
  3. 구글 서치 콘솔의 상단에 있는 ['https://ㅇㅇㅇㅇㅇㅇ. tistory.com/'에 있는 모든 URL 검사]라는 칸에 글의 링크를 붙여 넣기 한다.
  4. 검색 결과가 초록색 체크 표시와 함께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음이라고 나온다면 구글에 정상적으로 노출이 되고 있는 것을 뜻하지만, 그 외에 결과는 실제 URL 테스트 버튼을 통해 색인 생성 요청을 수동으로 해주어야 한다.
  5. 바로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색인 생성 요청 후에 이틀 정도가 지나면 다시 들어가서 확인해준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Search Console) - Google 서치 콘솔 접속하기

 

https://search.google.com › search-console

위에서 설명한 내용대로 구글 SEO 기준에 맞는 글쓰기와 서치 콘솔에서 확인했을 때 URL이 구글 등록되어있다면 사실 간단히 시도해볼 수 있는 단계는 모두 해본 것입니다. 서치 콘솔 오류로 글이 등록되지 않는 경우는 거의 구글의 오류로 발생하기 때문에, 따로 방법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번거롭지만 주기적으로 접속하셔서 확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여기까지만 하셔도 구글과 다음, 네이버로 인한 방문자가 증가하고 어느 정도의 꾸준한 방문자를 확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블로그에 관한 여러 가지 정보와 팁을 자주 업로드하고 있으니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남겨주시고 다른 글에도 방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D

 

댓글